본문 바로가기

게임

듀오링고 : 게임 하듯 재미있게 영어공부 하는 무료 영어 공부 앱

반응형

듀오링고 : 무료 영어 공부 앱

듀오링고로 영어 공부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저는 이렇게 인기 있는 영어 공부앱이 무료겠어? 라는 생각을 은연중에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무료 앱입니다. 많은 앱들의 경우 일부만 무료로 시작하게 해주고 거의 본격적인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되는 것을 봤기 때문에 듀오링고도 그렇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는데 듀오링고는 달랐습니다. 

물론 듀오링고도 일부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또는 광고 없이 사용하기 위해, 또는 무제한 하트를 공급받아 끊임 없이 공부하기를 원할 때 유료결제를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렇다고 일부만 무료이고 대부분이 유료였던 여러 앱과는 달리 듀오링고는 대부분이 거의 무료고 일부만 유료라서 완전히 다릅니다. 

 

영어 공부를 시작하면 하트가 주어집니다. 총 5개가 주어지는데, 게임하듯이 영어 공부를 하다가, 예를 들면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넣거나, 한국어를 영어로 번역하거나 타이핑을 할 때 틀린 답을 넣으면 하트가 차감됩니다. 그리고 하트 5개를 다 소진하면 더이상 공부를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하트는 시간이 지나면 충전이 되는데 그리 빠른 속도로 충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트 1개당 약 4시간에서 5시간은 기다려야 충전이 완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게임처럼 진지하게 영어공부에 몰입할 수 있어집니다. 

 

듀오링고를 시작하면 첫 화면에서 질문을 합니다. 영어공부를 얼마나 했는지에 대한 물음입니다. 첫 번째가 영어 공부를 처음해봐요. 라는 문항이고 두 번째는 몇 개의 단어만 알아요. 라는 문항이고 세 번째는 간단히 대화가 가능해요. 단계이고 뒤로 갈 수록 높은 수준으로 체크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기초부터 탄탄하게 진행하고 싶어서 2단계에 체크했습니다. 1단계에 하지 않은 이유는 영어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음 페이지에서는 양자 택일 질문이 나옵니다. 영어공부를 처음부터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레벨 테스트 후 진행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저는 처음 레벨부터 시작하기를 선택했습니다. 

 

섹션 1에 들어오면 10개의 유닛이 있습니다. 유닛1을 통과하려면 몇 단계의 레슨을 통과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쉬워서 너무 빠르게 문제를 풀어나가서 어이 없는 실수로 스펠링을 틀리거나 관사 a를 빠트리거나 해서 하트를 계속 차감당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억울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영어를 번역할 때였습니다. I play video game everyday.라는 문장을 번역해야 한다면 나는 매일 게임을 합니다.라고 번역을 해야 맞습니다. 하지만, 나는 게임을 합니다 매일. 이렇게 매일이라는 부사의 위치를 뒤에다 가져다 놓으면 틀립니다. 저는 부사의 위치는 자유로와도 된다고 생각해서 억울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여러 답을 포용할 수 있도록 관대하게 게임 규칙이 설정되었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합니다. 오히려 맞침표를 생략하거나 문장 시작을 소문자로 하거나 하는데에는 관대합니다. 철처해야 하는 것에 철저하고 관대해도 되는 것엔 관대했으면 좋겠는데 그런 점이 아쉬웠습니다. 

 

장점은 한 가지 표현의 무한 반복 복습으로 말이 머릿속에 외워진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지겹도록 봐서 외워진 문장들이 나중에도 기억났으면 좋겠습니다. 되게 신선했던 문장은 is your coat new? 같은 문장이었습니다. 무척 쉬운 문장인데도 실생활에서는 직접 써본적이 없다보니 생소했고 유익했습니다. 쓰기 문제도 많아서 스펠링을 외우기에도 좋습니다. delicious나 restaurant 같은 단어는 쉽고 자주 쓰는 단어이지만 스펠링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을 직접 써볼 수 있어서 더욱 스펠링에 익숙해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wallet같은 경우에는 쓰면서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wallet이라는 단어안에는 wall이라는 단어가 있구나 그 뒤에 et만 더하는 방식으로 쓰면 되겠다, 와 같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직접 자판을 눌러 손가락으로 영어를 익히다 보니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husband라는 단어는 busband가 아닌 husband라고 외우면 간편하겠구나, 와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현재 듀오링고를 시작한지 6일째이고 섹션1 유닛6까지 끝냈습니다. 영어 공부를 시작하면 리그에 참여하게 되고 전세계의 사람들과 공부한 양으로 대결을 하게 되어서 더 열심히 하게 됩니다. 저는 브론즈 리그에서 실버 리그로 올라왔으며 실버 리그는 7일에 걸쳐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위 15등까지만 다음 리그로 승급 가능한 상황이고 저는 현재 3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순위를 지키기 위해 계속 영어공부를 하게 됩니다. 

 

이 앱은 해보니 정말 좋아서 지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 저는 자기계발 동기부여 앱 챌린저스도 이용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도 듀오링고 앱을 추천하면서 듀오링고로 공부하는 챌린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듀오링고가 얼마나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좋은 앱인지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